얼마전에 본 SBS 스페셜 – 몸짱반란을 보고, 다큐에 나왔던 School of Movement 홈페이지를 찾아봤다. 원래 관심이 있던건 방송에 나온 케틀벨을 배울까하고 봤는데, 홈페이지를 보니 여러가지 수업 중에 FMS라는게 더 관심이 갔다.
FMS (Funtional Movement System)
교정에 초점을 맞춘 수업으로 파시아fascia 이완과 가동성mobility, 안전성stability을 확보하는 교정 운동을 배울 수 있다.CX (Corrective Exercises) 과목은 FMS (Functional Movement Screen) 테스트를 받은 학생만 참석할 수 있다.
문의를 해보니 School of Movement(이하 SOM)에서 하고 있는 FMS가 몸짱반란에 나왔던 기능적 움직임 검사였다. 마침 등록할 수 있는 자리가 한 자리 남아있어서 바로 등록을 했다. 우선 FMS를 받을 때까지 케틀벨 운동은 보류.
그리고 검사일이 되서 FMS 테스트를 받았다.
1회차에는 우선 FMS 테스트를 다른 2명과 함께 받았다.
내가 받은 순서랑은 조금 다르긴 하지만, 위와 같은 7가지 동작을 해서 검사를 받는다.
결과는 3-2-1-0으로 평가 받는데, 3은 정상, 2는 완전하진 않지만 정상, 1은 비정상, 0은 통증이 있거나 자세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아래는 내 결과.
결과지를 받고 처음에 든 생각. 생각보다 정상적인 몸이었구나?! 같이 받은 다른 2명보다도 양호했다. 비대칭도 없고.
그리고 두번째 써 있는 고관절, 무릎, 발목 이라는 메모 때문에 놀랐다.
도수 치료를 받으러 계속 다니고 있는데, 내 문제가 허리가 아니라는 얘기를 들었다. 이 얘기를 풀면 또 길어지니 따로 쓰기로 하고, 하여튼 문제는 허리가 아니라 발목이라는 얘기를 이미 들은 상태였는데, FMS 결과도 마찬가지로 발목 ㅠㅠ그래서 허들 스텝 부분만 1점이다. (위 그림에서 Stepping 자세)
그리고 검사 결과 설명을 듣는데, 어깨 가동성(Reaching)이 범위가 정상이긴 한데, 목이랑 어깨부분이 경직되어있어서 불편하지 않냐고,,,,,,네네,,,일자목입니다;;;;
여튼 전문가가 보기에 내 동작들은 정상은 아니라는거 orz
1회에 이런 결과를 듣고 2회 때에는 거기에 맞는 운동을 배우는데, 다른 2명이 안와서 혼자 받았다. (그룹 수업으로 들었는데 단독 수업, 혼자 계탐!)
여하튼 그래서 다리쪽이 문제니까, 스쿼트를 시켰는데, 당연히 자세 안나옴. 그리고 발목쪽에 통증이 와서 발목이 아픈데요 라고 하니.
자세를 다시 잡아주고 이러저러 다른 동작들을 시켜서 하고 난 뒤, 스쿼트를 하니 아픈데도 없고 자세도 된다!!
하지만 FMS를 끝내고 집에와서 다시 하니 잘 안됨,,,ㅠㅠ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운동을 해보기로 결심했다. SOM 3개월 등록 완료. 좋아져야 할텐데.
댓글